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스마트스토어

스마트스토어 위탁 판매 발주 및 배송 관리(도매꾹/도매매)

by 짠테크만 2021. 9. 22.

스마트 스토어에 위탁 판매 사이트를 통해 상품 등록을 완료하였다면, 구매자에게 상품 노출이 되며, 판매가 일어나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판매된 상품은 실제로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상품을 어떻게 발주하고, 구매자에게 발송하게 되는지 도매매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탁 판매 상품 발주하기

스마트 스토어에 정상적으로 상품이 등록(위탁 판매 상품 등록 방법 바로가기)되었다면 주문이 들어오게 될 것입니다. 주문이 들어온 상품은 위탁판매 사이트인 도매매(도매꾹)을 통해 발주를 하고, 발주가 완료된 상품은 판매자가 직접 배송처리를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발주를 하고, 스마트 스토어 내에서 배송 처리는 어떻게 하는지 설명하겠습니다.

 

 

1. 신규 주문 확인

주문이 들어오면 우선 주문 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스마트 스토어센터 첫 화면에서 신규 주문 옆의 숫자를 클릭하거나, 왼쪽 사이드바의 판매관리 > 발주(주문) 확인/발송 관리 탭으로 들어갑니다.

 

신규-주문
신규 주문 클릭

 

판매-관리-발주-확인
발주 확인으로 들어가기

 

발주 확인 페이지에 들어오면 새로 들어온 주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품 주문 번호를 클릭합니다.

 

상품-주문-번호-클릭
주문 확인 / 상품주문번호 클릭

 

상품주문번호를 클릭하면 상품명, 주문 수량, 주문자 주소 등의 주문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의 내용으로 도매매에 발주를 넣게 됩니다.

 

주문-상세-정보-확인
주문 상세정보 확인

 

배송지-정보-확인
배송지 정보 확인

 

 

2. 위탁판매 사이트(도매매)에서 발주 넣기

주문이 들어온 해당 상품을 도매매에서 찾습니다. 참고로 상품 등록 시 관심상품으로 등록해놓으면 편리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해당 상품을 찾았다면 스마트 스토어에 들어온 것과 동일하게 옵션을 선택한 후 구매하기를 클릭합니다.

 

도매매에서-상품-구매
도매매에서 상품 구매

 

소비자 배송정보를 입력하는 창이 나오는데 여기에 자신의 스마트스토어 이름(상호명)과 구매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때 구매자는 스마트 스토어 운영자가 아닌 상품을 받게 되는 최종 소비자, 즉 스마트 스토어에서 주문을 한 구매자입니다.

 

소비자-배송정보-입력
소비자 배송정보 입력

 

저장을 누르게 되면 결제 페이지가 나오고, 결제 방법을 선택한 후에 결제하기를 누르면 도매매에서의 상품 발주가 완료됩니다.

 

도매매에서-결제-완료
도매매에서 결제하기

 

주문-완료
도매매 발주 완료

 

 

3. 스마트 스토어에서 발주 완료 처리

다시 스마트 스토어의 발주 확인 페이지에서 해당 주문에 체크 박스를 선택한 후 발주 확인을 눌러주게되면, 모든 발주 처리가 완료됩니다.

 

스마트-스토어에서-발주-완료하기
스마트스토어에서 발주 완료하기

 

위탁 판매 상품 배송 관리하기

 

위탁 판매 사이트의 판매자가 상품을 발송하였다면 스마트 스토어에도 배송 정보를 입력해 줘야합니다. 그래야 최종 소비자인 구매자가 언제쯤 자신이 구매한 상품이 도착하게 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위탁 판매 상품을 스마트 스토어에서 어떻게 배송 처리하는지 설명하겠습니다.

 

 

1. 배송 정보 확인

상품 배송이 시작되었다면, 위탁 판매 사이트에서 배송에 관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택배로 발송이 되었다면 택배사와 송장번호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먼저 도매매에서 '마이페이지 > 주문내역 > 배송 중'을 클릭합니다.

 

도매매-배송-확인
도매매 배송 확인

 

주문한 상품에 대한 주문 상태가 나오며 오른쪽에 보면 배송 정보가 나옵니다. 이 곳에 나와있는 택배사와 송장번호를 
스마트 스토어에 동일하게 입력해야합니다.

 

배송-정보-확인
상품 배송정보 확인

 

2. 스마트 스토어에 배송 정보 입력

스마트스토어 센터 첫 화면의 배송 준비의 숫자를 클릭합니다.

 

배송-준비-클릭
배송 준비 클릭

 

발주 확인된 상품에 대한 주문내역 오른쪽에 보면 배송 방법, 택배사, 송장번호를 입력하는 곳이 있습니다. 여기에 방금 도매매에서 확인한 택배사와 송장번호를 동일하게 입력해준 후 '발송 처리'를 클릭하면 발송이 완료 처리됩니다.

 

택배-정보-입력-후-발송-처리
택배 정보 입력 후 발송 처리

 

3. 배송 상태 확인

'판매관리 > 배송현황 관리'로 들어가면 입력한 배송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송장 번호를 잘못 입력했다면
이 페이지에서 송장 수정도 가능합니다.

 

배송-현황-관리
배송 현황 관리

 

배송-정보-확인
배송 정보 확인

 

 

위탁 판매 발주에 관한 이해

위탁 판매 사이트에서 상품을 발주하는 것은 쇼핑몰에서 쇼핑하는 것과 매우 흡사합니다. 한 가지 다른 점이라면 내가 구매한 상품이 나한테 오는 것이 아닌 제3자에게 간다는 것입니다. 마치 카카오톡의 선물하기와 비슷한 구매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점만 잘 이해한다면 크게 어렵지 않게 위탁 판매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위탁판매-발주-배송-썸네일
위탁 판매 발주 및 배송 관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