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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스마트스토어

스마트 스토어 판매 상품 등록 방법

by 짠테크만 2021. 9. 23.

너무 당연한 이야기지만 상품을 스마트 스토어에서 판매하기 위해서는 판매할 상품을 스마트 스토어에 올려놓아야 합니다. 여기서는 판매할 상품을 스마트 스토어에 등록하여 노출시키는 방법을 스마트 스토어 센터 첫 화면에서부터 순서대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 스토어 상품 등록 

 

스마트 스토어에 상품을 등록 할 때 가장 기본적인 입력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상품 카테고리 및 상품명
  • 상품 판매가 및 재고
  • 썸네일과 상품 상세 페이지
  • 상품 주요 정보
  • 배송 및 반품 정보
  • 검색정보 (태그)

이 외에도 여러가지 항목들이 존재하지만 여기에서는 필수 입력 항목을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상품등록 페이지

상품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좌측 사이드바의 '상품 관리 > 상품 등록'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상품 등록을 클릭하면 상품 등록 페이지가 뜹니다.

상품 등록 페이지에는 여러가지 입력할 항목이 있으며, 필수 항목은 빨간색 점으로 표기가 되어있습니다. 이 빨간색 점들로 표기된 것들만 작성을 하여도 정상적으로 상품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상품-등록
상품등록

 

1. 카테고리 등록

상품 등록 페이지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카테고리를 등록하게 됩니다. 카테고리명을 입력하는 곳에 등록할 상품이 속하는 카테고리를 입력하면, 자동완성으로 상위 및 하위 카테고리가 뜨게 됩니다. 그중에 가장 적합한 카테고리를 선택 입력하면 됩니다. 이때 상품과 맞지 않는 카테고리에 등록하게 되면 검색 노출 등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입력
카테고리 등록

 

2. 상품명 등록

상품명에는 키워드가 될만한 상품명을 입력해줍니다. 해당 제품의 브랜드, 상품명, 옵션 정보 등을 100자 내에서 입력하면 됩니다. 단, 스마트 스토어에서 권장하는 상품명은 50자 이하입니다.

이 상품명은 쇼핑 검색에서 키워드로 이용되므로, 검색이 될만한 키워드로 입력해 주는 것이 유리합니다. 자신이 쇼핑한다면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할 것인지를 생각해보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또한, 상품명을 입력했다면 아래의 상품명 검색품질 체크를 눌러 상품명에 이상이 없는지 체크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상품명-등록
상품명 등록

 

3. 판매가 등록

상품을 판매할 가격을 입력해줍니다. 가격은 입력하는대로 노출이 됩니다. 또 할인을 설정할 수도 있는데, 판매가 아래의 할인을 '설정함'으로 바꿔주면 할인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는 입력창이 뜨게 됩니다.

 

판매가-등록
판매가 등록

 

할인을 설정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위의 판매가를 입력하고, 아래의 할인할 가격을 입력해주면 가장 아랫부분의 '할인가'에 최종 판매가가 뜨게 됩니다. 스마트 스토어 판매 페이지에서 노출되는 실제 가격은 이 '할인가'입니다.

 

할인-등록
할인 설정

 

4. 재고 수량 등록

판매할 제품의 재고 수량을 입력해줍니다. 이때 만약 옵션을 설정할 예정이라면, 옵션 재고 수량이 자동으로 입력되니 여기 재고 수량은 입력하지 않고 넘어가도 됩니다.

 

재고수량-등록
재고 수량 등록

 

5. 옵션 설정

기본적으로 옵션은 '설정 안함'으로 되어 있습니다. 만약 옵션을 설정하고 싶다면, 오른쪽의 아래 화살표를 눌러서 옵션 창을 활성화해줍니다.

옵션에서는 옵션 구성 타입, 옵션명 개수, 옵션명, 옵션 값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옵션-설정
옵션 설정

 

옵션 입력에서 옵션명과 옵션 값을 설정하고, 옵션 목록으로 적용을 눌러주면, 아래와 같은 옵션 목록이 나타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옵션명은 '컬러', 옵션 값은 빨강, 노랑, 파랑의 3가지를 설정했다면, 아래처럼 옵션 목록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만약 컬러별로 가격이 다르다면 추가 금액(+- 모두 가능)을 옵션가에 입력하면 되고, 각 컬러 별 재고 수량을 각각 입력해주면 됩니다.

 

옵션-목록-설정
옵션 목록 설정

 

6. 상품 이미지(썸네일) 등록

상품 이미지에는 썸네일로 사용할 이미지를 등록합니다. 이 썸네일은 검색을 할 때 검색창에 노출이 되는 이미지입니다. 대표 이미지에는 1개의 썸네일을 등록할 수 있고, 추가 이미지는 총 9개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영상을 등록할 수도 있는데, 등록한 동영상은 움직이는 GIF 파일로 변환되어 노출됩니다.

 

상품-이미지-등록
상품 이미지(썸네일) 등록

 

7. 상세 페이지 등록

상세 설명의 'SmartEditor'를 클릭하면 상세페이지를 작성하는 창이 뜹니다. 이 창에서 상품을 구매자에게 설명하는 상세 페이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상품에 대한 설명하고 싶은 내용과 사진들을 자유롭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상세-페이지-등록
상세 페이지 등록

 

상세 페이지 편집으로 들어가면, 네이버 블로그 편집 화면과 비슷한 편집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만약 블로그 포스팅을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매우 쉽게 상세페이지를 등록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간단히 설명을 하자면, 상품 내용을 텍스트로 입력하고, 적절하게 사진과 동영상을 섞어 넣어 구매자에게 상품 설명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편집하면 됩니다.

입력을 모두 하였다면 오른쪽 상단의 '등록'을 클릭하면 상세페이지가 등록됩니다. 등록 완료된 상세페이지는 언제든 다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상세-페이지-편집-화면
상세 페이지 편집화면

 

8. 상품 주요 정보 등록

상품 주요정보 등록에는 모델명, 브랜드, 제조사, 상품의 속성 등, 말 그대로 상품에 대한 중요한 정보들을 입력해야 합니다. 이 정보들은 검색 노출에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므로 정확하고 신중하게 등록하는 것이 상위 노출에 유리합니다. 제조사나 브랜드에 아무 내용이나 입력하게 되면 상위 노출에 불리하게 작용합니다.

 

상품-주요-정보-등록
상품 주요정보 등록

 

원산지, 상품 상태 등을 입력해줍니다. 또 상품에 따라서 KC인증 대상인 상품일 경우 '인증 있음'을 클릭하고 인증 내용을 입력해줍니다.

 

KC인증-원산지-정보-등록
KC 인증, 원산지 정보 등록

 

9. 상품 정보 제공 고시

여기에는 상품군에 대한 내용과 상품정보에 대한 내용을 텍스트로 입력합니다. 여기에 들어가는 내용은 상품 상세 페이지에 들어가는 내용과 같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때에는 상품군 선택 후 오른쪽에 있는 '상품 상세 참조로 전체 입력'을 체크해주면, 전체 항목에 '상품사에 참조'라고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상품-정보-제공-고시-등록
상품 정보 제공 고시 등록

 

10. 배송 및 반품/교환 정보 등록

배송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각 항목에 배송 방법 등을 선택해주고, 배송비도 설정해줍니다.

배송비는 무료, 유료, 수량별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으니, 실제 배송 환경에 맞는 배송비를 입력하면 됩니다.

 

배송비-등록
배송비 등록
배송비-추가-내용
배송비 추가 등록

 

마찬가지로 반품/교환에 대한 정보와 반품/교환 배송비를 설정해줍니다. 또한 반품/교환 지를 입력해 실제 반품된 상품을 받게 될 주소를 설정합니다.

 

반품-교환비-등록
반품/교환비 등록

 

11. 그 밖의 설정 등록

 

A/S에 대한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다 보면 CS를 하게 되는 일이 많이 있습니다. 이때 구매자가 안내받으면 좋을 것 같은 내용들을 입력하여, CS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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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안내 등록

 

필수 항목으로 표시되지는 않았지만 반드시 입력해야 하는 항목이 바로 검색설정입니다.

검색설정에서는 태그를 설정할 수 있는데, 자동으로 나와있는 태그를 선택할 수도 있으며, 직접 입력하여 태그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직접 입력할 때 유의할 점은 자동완성으로 뜨는 태그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 10개까지 등록 가능합니다.

 

태그-등록
태그 등록

 

노출 채널은 기본적으로 설정되어있는 것을 확인한 수 자신의 스마트 스토어에 맞는 설정으로 등록해주면 됩니다. 

 

노출-채널-설정
노출 채널 설정

 

12. 상품 등록 완료

모든 항목을 입력했다면 마지막으로 맨 하단 오른쪽의 '쇼핑 상품정보 검색 품질 체크'를 눌러서 잘못 입력된 항목이 있는지 확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것이 문제없이 입력되었다면 '저장하기'를 눌러서 상품 등록을 완료합니다.

 

상품-등록-완료
상품 등록 완료

 

 

 

정확한 내용과 정보로 상품 등록

상품 등록하는 것이 처음에는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나, 몇 번만 해본다면 금방 익숙해지고 등록하는 것도 매우 쉬워집니다. 다만 상품 등록을 할 때 정확한 정보로 신경 써서 등록을 해야 상위 노출에 조금이라도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상품을 등록할 때마다 매번 같은 작업을 한다고 해서 아무렇게나 등록하게 된다면 애써 등록한 상품이 노출도 되지 않아 판매가 일어나지 않는 상품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무리 상위 노출을 위한 다양하고 핵심적인 방법을 사용한다고 해도 상품 등록에서부터 잘못되었다면 모든 게 무용지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상품-등록-썸네일
스마트 스토어 상품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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