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정보, 이슈

자동차 월동준비 및 겨울철 관리법

by 짠테크만 2021. 10. 9.

영하의 기온으로 떨어지는 겨울철이 되면 자동차도 성능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특히 도로 결빙 등으로 주행 환경 또한 나빠져서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자동차의 관리에 더욱 심혈을 기울여야 합니다. 그렇다면 겨울철 자동차 월동준비와 관리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월동준비

한파가 이어지는 겨울철 자동차 관리를 위해서는 겨울이 오기 전에 미리 차량의 상태를 겨울철에 맞게 대비를 해놓아야 합니다. 그래야 갑작스럽게 영하의 기온으로 떨어지더라도 차량이 파손되거나 성능이 저하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럼, 자동차 월동준비 방법을 항목별로 확인해보겠습니다.

 

 

 

 

배터리 점검

겨울철에는 배터리의 성능이 크게 저하됩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전조등, 열선시트, 히터 등 배터리를 통해 사용하게 되는 전기의 양은 늘어나게 됩니다. 때문에 겨울철에는 배터리가 쉽게 방전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추운 겨울이 오기 전에 배터리를 점검해보고, 필요시 미리 교체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장시간 추운 환경에 노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배터리 전용 보온 커버를 덮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배터리가 방전되는 상황을 대비해 배터리 충전기를 따로 구비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부동액 점검

엔진의 온도를 식혀주는 역할을 하는 냉각수는 부동액과 물을 혼합하여 넣어주게 됩니다. 만약 이 혼합비가 맞지 않고 물의 비중이 높다면 영하의 온도에 냉각수 결빙으로 인한 파손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냉각수의 부동액을 보충해주거나 필요시에는 냉각수를 새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부동액과 물의 비율은 1:1 정도가 적당합니다.

 

타이어 점검

겨울철에는 노면이 얼어 주행 환경이 좋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타이어의 상태가 다른 어떤 계절보다 중요합니다. 타이어의 트레드를 점검하고 마모가 심하다면 미리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으며, 가급적 빙판길이나 눈길에 강한 겨울용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타이어는 여름철에 비해 공기압이 떨어지게 되므로 공기압을 점검하여 적정 공기압을 유지해줍니다. 또한 갑작스러운 눈길 주행에 대비하여 스노 체인을 구비해 놓는 것도 좋습니다.

 

와이퍼 / 워셔액 점검

눈이 오는 겨울철에는 눈과 성애 등으로 인한 전방 시야 확보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와이퍼가 잘 작동 되는지 미리 확인하고, 워셔액 또한 떨어지지 않게 보충해줍니다. 간혹 워셔액 대신 그냥 물을 채워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영하로 떨어질 경우 결빙으로 워셔액이 나오지 않거나 노즐 부분이 파손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에탄올이 혼합된 워셔액으로 주입해줘야 합니다.

 

연료 / 연료 필터 점검

겨울철에는 연료 탱크의 내부와 외부의 온도 차이로 인한 결로현상으로 내부에 물이 쌓이게 되며 이렇게 쌓인 물의 양이 많아지게 되면 영하의 날씨에 물이 얼어 연료계통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연료를 가득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렇게 발생한 수분이 엔진으로 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해 연료 필터를 미리 점검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 점검

브레이크 또한 추운 겨울철에는 성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미리 점검하여 브레이크 기능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차량 관리법

겨울 철이 되면 폭설이나 한파 등, 갑작스럽게 닥치는 곤란한 상황들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필요한 차량 관리법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터리 관리

겨울철 배터리 성능은 여름철보다 많이 떨어지므로 수시로 충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장기간 차량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주기적으로 시동을 걸어줘서 충전을 해줘야 방전이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밤에 갑자기 영하로 기온이 떨어질 경우에는 배터리에 담요 등을 덮어두어 보온을 해두면 밤동안 방전이 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타이어 관리

운행 중 갑작스럽게 눈이 내리게 된다면, 스노체인을 장착해줘야하며, 만약 스노체인이나 스노 스프레이 같은 장비가 없다면, 공기압을 10% 빼줘서 접지력을 높인 후 서행으로 운행해줍니다.


전면 유리 / 와이퍼 관리

밤새 눈이 내리게 된다면 와이퍼를 들어 유리와 분리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전면 유리에 골판지 박스 등 두꺼운 종이나 비닐 등을 덮어 쌓인 눈이 유리에 얼어붙는 것을 막아줍니다. 만약 밤에 기습적으로 눈이 내려서 전면 유리가 눈으로 얼어버렸다면, 절대로 뜨거운 물 등을 붓지 말고, 히터로 서서히 녹이거나, 급하다면 헤라나 카드 등으로 긁어내어 시야를 확보해줍니다.

 

눈길 운전 후 하부 세차

눈길을 운전한 뒤라면 차량의 하부를 세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눈이 내리게 되면 도로에 쌓인 눈을 처리하기 위해 염화칼슘을 뿌리게 되는데 이 염화칼슘과 녹은 눈이 차량의 하부에 묻어 장시간 방치하게 되면 차량 부식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이를 바로바로 세차로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월동준비로 안전한 겨울철 운전

자동차나 사람에게나 겨울철은 쉽지 않은 계절입니다. 추운 겨울철 몸이 움츠려 드는 것만큼 자동차도 움츠려 들게 되는데 미리미리 이를 위한 대비를 해놓는다면 추운 겨울철을 안전하게 보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기온이 점점 내려가는 가을부터 자동차 월동준비를 위한 사전 준비를 하나씩 해두어서 갑작스러운 상황에 미리 대비해두시기 바랍니다.

 

자동차-월동준비-썸네일
자동차 월동준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