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재테크 스토리

현실 직장인의 스마트스토어 도전기 - EP.5 위탁판매, 무자본 창업의 첫걸음을 떼다.

by 짠테크만 2021. 8. 27.

위탁판매는 제품을 직접 사입하여 재고를 두지 않고도 판매할 수 있는 방식으로, 공급자와 구매자 사이에서 판매자의 역할만을 수행하게 된다. 판매가 이루어지면 공급자 측에 구매자가 원하 것을 주문하면, 공급자가 구매자에게 직접 배송을 하게 되고, 그 가운데 발생하는 마진을 챙기게 된다.

 

 

 

위탁판매는 재고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품절 관리가 쉽지 않고 마진이 적다는 단점이 있지만 반대로 재고나 배송의 부담을 덜게 되는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 자본을 거의 들이지 않고도 판매를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한마디로 무자본 창업이 가능한 것이다.

 

스마트-스토어-도전기-썸네일
위탁판매, 무자본 창업의 첫걸음을 떼다.

 

 

EP.5 위탁판매, 무자본 창업의 첫걸음을 떼다.

 

먼저 위탁 판매가 가능한 업체를 찾아보기로 했다. 일단 구글에 '위탁판매'로 검색해 보았다.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위탁판매가 가능한 업체가 상당히 많이 나왔다. 제조사에서 직접 운영하는 위탁 판매 사이트에서부터 다양한 상품들의 위탁 판매만을 전문적으로 소개하는 사이트까지 아주 다양하게 검색이 되었다.

 

 

 

일단 이 중에 상위에 검색된 사이트를 위주로 들어가 봤다. 제일 처음 들어간 곳은 대표적인 위탁 판매 쇼핑몰이었다. 다양한 제품들을 아주 쉽게 도매가에 구입하고, 소매가에 판매할 수 있게 되어 있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와의 궁합도 잘 맞아 보였다. 상품 판매에 필요한 상세페이지를 제공해주기도 해서 상세페이지를 준비하는데 들어가는 시간을 절약해주는 장점도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엄청나게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들이 있었다. 한자리에서 다양한 제품을 소싱할 수 있는 것이 정말 매력적으로 보였다.


또 다른 사이트를 들어가봤다. 이번엔 제조사에서 직접 운영하는 것 같은 사이트였다.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배송까지 해주는 업체였다. 다만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상세페이지가 없는 부분은 아쉬웠다. 이 밖에도 여러 사이트를 둘러보며 나에게 맞은 제품을 구할 수 있는 곳이 어디인지 계속 찾아보았다.

 

지금 나에게 필요한 것들은 무엇인가?

 

  • 제품을 사입하지 못하기 때문에 상세페이지를 만들기 힘들다. 따라서 상세페이지를 제공이 필요하다.
  • 제품 판매가 이루어질 때마다 일일이 결제할 수 없으므로, 1개월 단위로 결제, 또는 그와 비슷한 정도의 결제 시스템이 갖춰져야 한다.
  • 아직 어떤 제품을 판매해야 하는지 결정이 안되었으므로, 다양한 제품을 판매해 볼 수 있어야 한다.

 

지금은 마진을 남기는 것보다 내가 어떤 식으로 운영을 할 수 있을지를 경험하는 것이 우선이므로 최소한 위의 조건들이 어느 정도 갖춰진 곳을 선택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결정하게 된 곳이 바로 '도매매'였다.

상품을 낱개로 구매하고 구매자에게 직접 배송도 가능하고, 여러 가지 상품이 준비되어있어서, 내가 해보려 했던 다양한 것들을 경험해볼 수 있겠다 싶었다. 위의 조건들을 모두 만족시키는 것이었다.


'오케이! 즉시 사이트 가입하고, 제품 등록을 해보자!!'

 

그런데 여기는 사업자 승인이 나야 제대로 된 제품 검색이 가능하다. 게다가 바로 승인이 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다려야 한다. 하는 수 없이 승인이 날 때까지는 마냥 기다리게 되었다. 그래도 여기까지 온 게 어디인가. 승인이야 금방 나겠지.

내일은 꼭 첫 제품을 올리리라!!

 

무자본 창업을 위한 최선의 선택 위탁판매. 위탁판매를 통하여 어떻게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는지, 또 어떤 제품이 나에게 맞는지를 찾게 되는 과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오늘 짠테크만은 판매왕이 되는 꿈을 꾸면서 내일도 계속해서 도전은 이어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