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청약 정보

3기 신도시 사전 청약의 장단점

by 짠테크만 2021. 10. 21.

사전-청약-장-단점
사전 청약 장 단점

 

많은 무주택자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3기 신도시는 지난 7월 1차 사전 청약을 시작으로 10월에는 2차, 11월에는 3차, 12월에는 4차 사전청약이 순차적으로 진행됩니다. 그렇다면 사전 청약이란 무엇이며, 사전 청약의 장점과 단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전 청약이란?

사전 청약제는 본 청약 1~2년 전에 진행하는 청약 제도로, 2기 신도시 당시 처음으로 시행되었습니다. 보통의 청약은 2~3년 후에 입주를 하게 되는데, 사전 청약은 이런 본 청약 1~2년 전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입주 때까지 4~5년 정도가 소요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 본청약의 시기가 늦어지게 된다면 그만큼의 기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쉽게 말해 본 청약에 앞서 미리 청약을 하여 분양권을 받게 되는 제도입니다.

 

사전 청약의 장점

사전 청약의 장점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당장의 계약금이 필요 없다.

보통 청약에 당첨이 된다면 일주일에서 보름 사이에 계약금을 납부해야 당첨자격이 유지됩니다. 하지만 사전 청약에는 이러한 계약금이 필요 없으며, 본 청약이 시작될 때 계약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때문에 지금 당장의 자금계획이 준비가 덜 되어있다고 하더라도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당해 요건을 미리 모두 채우지 않아도 된다.

청약에는 당해라는 것이 있습니다. 해당 청약 물량의 지역에 전입이 이루어지는 것을 당해라고 하며, 보통은 당해 요건을 미리 충족해 놔야 청약이 가능하거나 당해가 아닌 사람보다 유리한 위치에서 청약을 할 수 있습니다. 3기 신도시는 대규모 택지개발지구로 해당 지역에 2년 이상 거주해야 당해 요건을 인정받게 되는데, 사전 청약 시에는 전입이 되어있는 상태라면 2년을 채우지 않아도 당해 요건을 충족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단, 본 청약 때까지 연속해서 거주해야 합니다.)

 

3. 사전 청약에 당첨되어도 다른 일반 청약이 가능하다.

사전 청약을 신청하여 당첨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다른 곳의 일반 청약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다른 지역의 3기 신도시 사전 청약은 불가능) 때문에 사전 청약에 당첨이 된 상태에서 더 좋은 입지의 청약 물량이 나온다면, 부담 없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때, 다른 일반 청약에 당첨이 된다면, 사전 청약은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4. 사전 청약 당첨 후 포기를 해도 재당첨 제한 기간이 없다.

보통의 청약은 당첨 후 포기를 하게 된다면, 재당첨 제한이 생기며, 이 기간 내에는 어떠한 청약도 할 수 없게 됩니다. 하지만, 사전 청약은 이러한 페널티가 없어서, 당첨 후 포기를 한다 하더라도 재당첨 제한 기간 없이 바로 청약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전 청약에 당첨이 되고 본청약 계약까지 진행한 후 포기를 하게 되면, 재당첨 제한이 생기게 됩니다.

 

5. 일반 분양가보다 저렴하다.

발표에 따르면 일반 분양으로 나온 물량의 분양가의 70~80% 정도에 분양을 할 예정으로 일반 분양가보다 저렴하게 분양받을 수 있습니다. 단, 분양가 책정은 사전 청약 당시가 아닌 본 청약 때를 기준으로 합니다. 

 

 

 

사전 청약의 단점

사전 청약에는 아래와 같은 몇 가지 단점도 존재합니다.

 

1. 입주 시기를 알 수 없다.

사전청약은 본 청약 1~2년 전에 이루어지는 청약이지만, 정작 1~2년 뒤에 본 청약이 이루어지는지는 아직 정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때문에 본 청약이 진행되지 않는 한 언제 입주를 하게 될지 알 수 없으며, 계속해서 무주택 자격을 유지하며 기다려야 합니다.

 

2. 정확한 분양가를 알 수 없다.

사전 청약 당시에 나오는 분양가는 추정 분양가로 실제 분양가는 본 청약 때 나오게 됩니다. 이때 실제 분양가가 변동될 가능성이 있으며,  주변 분양가가 높아진다면, 사전 청약 물량의 분양가도 올라가게 됩니다.

 

 

 

3기 신도시 사전 청약은 보험

사전 청약은 말 그대로 본 청약 전에 미리 분양권을 받을 수 있는 제도로써 청약에 당첨이 되어서도 제약이 많지 않으며, 당장의 계약금이 필요 없어 자금 계획에 유리하다는 점 등의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입주 때까지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기다려야 할 수도 있으나, 사전 청약 당첨 후에도 다른 일반 청약이 가능하므로 분양권을 하나 확보한 상태로 더 좋은 입지의 청약에 지원하여 당첨을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한 마디로, 사전 청약은 신청하여 손해 볼 일은 전혀 없는 내 집 마련의 보험을 들어놓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